본문 바로가기
연구자료

목사님! 뵙고 싶어요 [바람직한 목회자 청빙 11] _ 심층 면접 : 질문 내용과 심사 기준

by 교회재정건강성운동 2012. 7. 6.

목사님! 뵙고 싶어요
[바람직한 목회자 청빙 11] 심층 면접 : 질문 내용과 심사 기준

 

1, 2차 서류 면접을 통해 3인이 선정되었다면 이제 3인에 대해 심층 면접을 진행한다. 심층면접을 통해 최종 1인을 선정하기 때문에 청빙위원회는 이 부분을 세심하게 준비해야 한다. 지원자가 제출한 자기 소개서와 목회 계획서를 바탕으로 목회자의 전문적인 자질을 평가함과 동시에, 지원자의 인격과 품성을 종합적이고 다면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청빙위원회는 질문 내용을 미리 준비해야 하고 그 질문 내용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필요한 경우 청빙위원들이 전문가에게 면접에 대한 공부를 하거나, 때로는 전문가를 직접 면접에 참여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면접에 들어가기 전에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으로는 질문의 내용과 각각의 질문을 듣고 평가할 심사 기준이다. 질문 내용의 예시는 아래와 같다.
 

1) 최종 면접자의 자기 소개서와 목회 계획서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

 ) "자기 소개서에 3대째 목회자 집안이라고 하셨는데, 목회자이신 부친으로부터 받은 가장 큰 영향은 무엇이었습니까?"
"에큐메니컬 운동에 관심이 많고,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목회를 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우리 교회에 오시면 지역사회와 관련하여 제일 먼저 무엇을 하고 싶으신지요?"
2) 청빙하는 교회가 가장 필요로 하는 영역 또는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 제시 및 해결 과정에 대한 질문

) "우리 교회의 여러 가지 선교 활동 중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이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개선해 나가면 좋은지 말씀해 주십시오."

"
갈수록 청년들과 어린이·청소년들의 교회 출석이 낮아지고 있는데, 이 부분을 어떻게 개선해 나가실 생각입니까?"
3) 개인적인 질문(일상의 생활과 목회의 소명)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고 해결하는지요? 겪은 스트레스 상황을 하나 예를 들어 주시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했는지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삶과 시간을 어떻게 계획하고 조직하고 있습니까?
자신의 한계에 대해서 알고 계십니까?
자신의 신앙을 몇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당신의 영적인 생활을 어떻게 윤택하게 하며 유지하고 있습니까?
최근 당신의 신학 또는 목회에 영향을 주었던 영화·비디오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4) 예배와 설교 관련 질문
설교를 준비할 때 어디서 시작하며 왜 그 지점에서 시작하는지요?
다른 사람과 함께 예배를 준비하는 것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요?
당신은 성서를 어떻게 해석하고 계십니까?
성례전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설명해 주십시오.
5) 목회적 돌봄 관련 질문
당신이 목회하는 교회의 교인이 집에 당신을 초청하여 '암 진단'을 받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어떻게 대답하실 건지요? 이야기하면 안 되는 말과 해도 되는 말은 무엇인지요?
당신은 교인들 사이에 분쟁이 생겼을 때 어떻게 처리합니까?
6) 선교(전도)의 실행 관련 질문
선교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습니까?
전도의 방안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바가 있다면, 제시해 주십시오.
선교의 경험이 있다면, 제시해 주십시오.
7) 행정 업무 관련 질문
해야 할 목회 행정, 사무들은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8) 기타
본 교회가 가입한 교단에 대해 어떤 이해를 가지고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당신이 부임지로 가게 되었습니다. 당신은 오직 도서관에서 3권의 책을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성서는 이미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고). 어떤 책을 선택할 것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청빙위원들은 최종 3인이 제출했던 1, 2차 서류들 즉 자기 소개서와 목회 계획서를 다시 한번 살피면서 지원자에 대해 궁금한 부분, 서류로는 확인하기 힘들기 때문에 직접 물어 확인해야 할 부분, 이전의 목회 경험, 청빙하는 교회에 대한 이해와 청빙되었을 경우 앞으로의 목회 계획 등에서 미리 질문들을 뽑아 놓아야 한다. 1)번과 2)번은 지원자가 스스로 소개한 부분에 대해 확인하면서도 심도 있는 질문들로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3)번부터 8)번의 질문들은 각 영역에 대한 세부적인 질문들로서 개별 교회의 상황에 따라 구성하면 된다. 질문 내용들은 1, 2차 서류에서 지원자가 언급한 내용들로부터 어떤 상황 설정을 하고 던지는 구체적 질문들(예를 들면 5)번 항목의 번 질문과 같은), 목회와 연관된 것뿐만 아니라, 일상의 개인적 삶과 연결된 것들, 신학과 신앙을 깊은 이해가 요구되는 심도 있는 질문과 가볍게 마음을 여는 편한 질문들 등 가능한 다양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질문들을 준비할 때 영역을 구분하고 각 영역에 따라 세분화하는 질문들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심사에 있어서도 객관적이면서도 다층적인 평가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인격과 품성에 대한 질문 영역이 있다면 그에 따른 세부적인 질문에는 책임감, 자발성, 창의성, 상호성, 공감과 존중 능력, 성실성, 진정성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질문들을 구성하는 것이다. 청빙위원회가 사전에 면접 질문들을 함께 모여 만들 수 있다면 그에 따른 심사 기준 또한 정해야 한다. 아래는 한 교회의 사례이다.


     평가 항목

평가 요소
1. 목회 계획과 비전
00교회 헌장과 정신에 부합하는가
00교회 비전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자신의 목회비전이 뚜렷한가
2. 에큐메니칼 운동 경험
교회 및 지역, 사회 그리고 전체적인 에큐메니컬 운동 활동 경력
앞으로 에큐메니컬 운동에서 주도적 역할 가능성
3. 리더십
리더로서 활동한 경험이 많은가
교인들과의 관계를 잘 형성할 수 있는가
평신도 공동 목회의 열린 사고를 하는가
4. 창조성
공동체 미래와 발전을 위한 창조적인 능력과 기획력이 있는가
00교회에 적합한 목회의 전문 지식(목회, 성서, 신학, 선교 등)이 바탕되어 있는가
5. 추진력
판단력, 책임감, 성취 욕구가 있는가
성실한가
실천력, 왕성한 활동력이 있는가

위 교회는 교회의 여러 가지 대외적인 활동에 관심이 많기에 에큐메니칼 운동 경험이 중요한 심사 기준 영역이 되고 있다. 이처럼 개별 교회의 주안점에 따라 심사 기준이 정해질 수 있다. 일반적인 사회적 기준을 가지고 목회자를 심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개 교회의 사정을 고려한 기준을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한 과제라 하겠다.

1, 2차 서류 심사에서 최종 3인을 선정하면서 이미 순위가 정해질 수도 있고, 3인 중 우열을 가릴 수 없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면접 심사를 통해 순위가 바뀔 수도 있고, 서류와는 전혀 다른 부분을 발견할 수도 있다. 따라서 세심한 심사가 필요할 것이다. 심사 기준은 첫째, 이미 제출한 자기 소개서와 목회 계획서에 대한 진정성 확인과 계획서대로 목회 활동을 해낼 수 있는지에 대한 목회 역량 등이 평가되어야 한다. 둘째는 개인의 인격을 점검하는 기준이 들어가 있어야 하고, 셋째는 교회가 필요로 하는 구체적 문제들에 대한 해결 능력, 넷째는 미래 가능성에 대한 부분이 포함되어야 한다. 큰 틀에서 다시 구분해 보자면 과거의 경력과 미래 가능성, 개인의 품성과 목회 전반에 걸친 능력, 구체적 목회 계획의 실행력 등을 심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질문 내용과 심사 기준을 정한 청빙위원들은 이제 선정된 3인에게 심층 면접의 일정을 알려 준다. 그리고 청빙위원들은 최종 1인을 선정하기까지 어떤 절차를 가질 것인지에 대한 논의하고 협의를 한다. 가능한 청빙위원들이 만장일치로 최종 1인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심층 면접 방법에 대해서는 면접지를 주고 서면으로 받거나, 전화를 통해서도 가능하겠지만 대면하여 직접 면접하는 것이 좋고, 반드시 면접과정을 기록하여 면접 내용이 문서 형태로 남아야 한다. 이제 지원하신 목사님들을 뵐 차례다.
 
한문덕 / 향린교회 부목사

 

 

(원문보기)
http://www.newsnjoy.or.kr/news/articleView.html?idxno=191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