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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자료

‘교인들의 미션스터디’ 교재(안)

by 교회재정건강성운동 2011. 5. 18.

‘교인들의 미션스터디’ 교재(안)

1. 과정

1주 - 신분 : 만인제사장

2주 - 소명 : 삶의 위치로 부르심

3주 - 교회 : 흩어지는 공동체

4주 - 우리 교회의 역사성과 진단(토론회)

2. 교재내용(샘플)

 

1) 1주 : ‘신분 : 만인제사장’에 관하여

(독서 : 평신도신학2권, p11-48, 127-166, 성경읽기 - 디모데전서)

▣ Ice Break(아이스 브레이크)

주의 종이란 하나님의 특정한 목적을 위해 택하심을 받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을 전적으로 헌신한 일군. 주의 종은 성경을 통해서 신앙적 지도자, 선지자,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 이스라엘 백성, 모든 성도들을 지칭하고 있다. 그러기에 현재 한국교회에서 ‘주의 종’의 개념이 목회자에게 한정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모든 성도들이 ‘주의 종’이라는 의식을 가져야 한다.

‘주의 종’하면 떠오르는 느낌, 생각이 있다면 나누어보자.

▣ 성경에서 ‘주의 종’은 누구를 지칭할까?

(1) 구약에서 ‘주의 종’

① 백성의 지도자들을 지칭

: 아브라함(창26:24), 모세(출14:31), 다윗(왕하19:34),

여호수아(수24:29), 스룹바벨(학2:23), 다니엘(단6:20)

집단을 지칭

: 선지자들(암3:7), 이스라엘백성(시102:28)

③ 인식하지 못한 종 : 느부갓네살(렘25:9)

이사야에서 주의 종의 노래(사42:1-7, 52:13-53:12)가 나오는데 우리들에게 가장 완전한 종의 모델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신약에서 ‘주의 종’

① 예수 그리스도 : 하나님께 택한 종(마12:18)

사람을 위한 종(막10:45)

제자들의 발을 씻은 종(요13:4-17절)

② 신앙적 지도자 : 바울(롬1:1), 야고보(약1;1), 베드로(벧후1:1), 유다(유1:1)

③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주의 종(행2:17-18, 롬6:22)

▣ ‘주의 종’으로의 자세

(1) 군림하지 않는 자세(눅22:24-27)

(2) 섬기는 자세(빌2:5-11절)

마틴 루터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자유로운 만물의 주인이지만 모든 사람의 종으로 사는자 이다.”

▣ 주의 종으로 살아갈 영역은

(1) 가정에서 주의 종으로 산다는 것의 의미는 ?

(2) 직장(학교, 사회)에서 주의 종으로 산다는 것의 의미는 ?

‘주의 종’은 주님의 종으로서 하나님의 뜻에 절대 순종하는 자들이다. 그러기에 자신의 삶의 주인인 하나님의 뜻을 따라 순종하며 살아야 하고, 또한 예수님께서 섬기는 종으로 오셨기에 우리들도 섬기는 종으로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우리의 모든 삶의 영역에서 주님의 종으로 살아가야 한다.

▣ 그리스도인의 신분(벧전2:9-10절)

(1) 택하신 족속(사43:20-21)

(2) 거룩한 나라의 시민(마25장)

(3)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사43:1, 말3;17)

(4) 왕 같은 제사장(출19:6)

▣ 모든 그리스도인은 왕 같은 제사장(만인제사장)

(1) 근거 : 롬6:3-6절

(2) 의미

① 평등성(갈3:28)

② 직접 나아감

③ 산 제물(롬12:1)

④ 중보자(하나님과 세상)로서의 사명

- 제사장으로서의 삶

- 섬김의 리더십(경청, 공감, 치유, 분명한 인식, 설득,

폭넓은 사고, 통찰력, 청지기 의식, 공동체 형성)

▣ 왜! 우리는 왕 같은 제사장으로 살아야 할까? 그리고 제사장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 목회자 의존적인 신앙에서 독립적인 신앙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1) 개인 신앙의 성숙 : QT, PBS, 독서

(2) 목회자가 주도성에서 물러나야 한다.

▣ 공동체로 나아감

(1) 복음적 분업(협력적 동역)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2) 목회자의 역할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 내가 바라는 목회자의 역할이라면?

 

2) 2주 - 소명 : 삶의 위치로의 부르심

(독서 : 평신도신학1권, p225-256, 성경읽기 - 디모데후서)

▣ Ice Break(아이스 브레이크)

(1) 소명 하면 떠오르는 느낌이나 이미지가 있다면?

▣ 세 종류의 소명

(1) 구원과 연결된 부르심(행2:38-39, 딤후1:9, 살전2:12, 딤전6:12)

(2) 신앙적 영역의 목표와 목적과 연결된 부르심

① 내적 자질이나 면모로서의 부르심(고전1:9, 갈5;13, 벧전2:20-21)

② 외적활동이나 직분으로 부르심(행13;2, 행16:10, 고전1:1)

(3) 삶의 위치로의 부르심(고전1:26, 고전7:17)

▣ 삶의 위치로의 부르심

(1) 고전 7:17 ~ 24절

① 고전 7장 전체의 문맥

② 부르심(9회), 7:17절이 대전제(20,24절에 확인)

③ 18-24절 : 삶의 위치에서 부르심

(2) 하나님의 소명 : 삶의 현장에서 소명의식 가짐.

: 흩어진 교회, 삶의 위치를 통한 부르심의 목적 발견

▣ 잃어버린 소명

(1) 모든 그리스도인은 삶의 위치로 부르심을 받은 소명자

(2) 마틴 루터는 “소명을 이웃 사랑의 실천의 맥락”

(3) 소명은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는 활동

(4) 소명을 잃어버린 한국교회

① 소명의 독점화 현상

② 소명의 계층화 현상

③ 소명의 구획화 현상

(5) 소명을 잃어버린 원인

① 신앙에 대한 이원론적 자세

② 평신도 지도자의 모범이 희귀함

③ 잘못된 성서해석(눅10:38-42절, 행6:2-4절)

▣ 하나님의 인도에 대한 근거

(1) 개인적인 확신

(2) 자신의 적성이나 은사, 재능에 대한 평가

(3) 이웃을 섬기는 목적

(4) 환경, 상황, 기회가 맞아야 함

▣ 적용

(1) 각자의 소명을 찾는 방법이 있다면?

(2) 나에게 주신 소명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 교회 운영에서 소명에 따른 사역을 할 수 있는 방안은?

 

3) 3주 - ‘교회 : 흩어지는 공동체’

(독서 : 평신도신학2권, p49-86, 성경읽기 - 에베소서)

▣ Ice Break(아이스 브레이크)

(1) ‘제비꽃’이란 시를 읽고 느낌을 나누어 보자.

“보랏빛 깔대기로 봄 햇살 모음은,

잔입자 향 씨앗에 빼곡히 담아,

힘차게 흩어지기 위함이다.

우리가 모임은 제비꽃처럼 흩어지기 위함이다.

그리스도의 향기를 퍼뜨리기 위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 제비꽃 같아라.”(조성준님)

‘교회는 주차장이 아니라 주유소이다.’ 라는 말에 공감을 하는가? 세상은 온갖 불의가 가득하고 믿는 자로서 살아가기가 힘든 곳이다. 그러나 주님은 우리들에게 세상으로 내려가라고 하신다. 그러기에 교회는 모이는 교회와 흩어지는 교회로서의 사명이 있다.

▣ 모이는 교회(Ecclesia)

(1) 모이는 교회로서의 성경적 개념(사도행전 5:31절, 히브리서 10:25절)

※ 모일 때만 성령의 충만을 경험할까? (사도행전 13:52절)

(2) 어떤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 교회일까?(디모데후서 1:9절)

(3) 모여서 무엇을 해야 할까?(히브리서 10:24절)

하나님은 공동체로 존재하십니다. 그러기에 우리들도 관계 지향적인 신앙의 삶을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공동체로 함께 모여서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기에 서로가 깊은 만남과 나눔을 통하여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이 됩니다.

☞ 공동체를 통하여 도움이 되었던 경험을 함께 나누어보자.

▣ 모이는 교회(Ecclecia)만 강조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

▣ 흩어지는 교회(διασπορά)

(1) 흩어지는 교회로서의 성경적 개념(행8:3절, 벧전1:1절, 행1:8절)

(2) 왜! 흩어져야 하는가?(요3:16절, 신8:2-3절, 창11:8-9절)

☞ 세상으로 흩어지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 있다면 함께 나누어 보자.

(3) 흩어진 성도로서 가져야 할 자세

① 자신에게 엄격하고 남에게는 관대한 자세(고전5:12절, 마5:13절)

그리스도인이 믿는 예수님은 탐욕과 불의와 죄악으로 얼룩진 세상에 대해 무관심하지 않으셨다. 이 세상의 고통과 슬픔을 온몸으로 느끼시고, 그들 가운데 함께 게시며, 위로하고 격려하신 분이시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예수님과 함께 고민하고, 함께 참된 의를 실천하고, 함께 연민과 수난의 길을 걷는 고달픈 여정의 사람들이다.

② 세상을 사랑하는 자세(요3:16절, 요일3:16절)

③ 흩어지는 성도들과 주님은 함께 하신다.(마28;19-20절)

▣ 적용

(1) 교회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어떤 교회로 나아가기를 원하는가?

 

4) 4주 : ‘우리 교회의 역사성과 진단’에 관한 토론회

목적

(1) 우리교회가 걸어온 길을 점검한다.

(2) 우리교회 장단점을 분석한다.

(3) 앞으로 어떤 교회가 되기를 원하는지?

(4) 우리 교회의 비전에 대해 함께 나누어 본다.

 

‘교인들의 미션스터디’ 교재(안).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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